Mint Flavor Chocolate DEV
컴퓨터의 기본구조 본문
컴퓨터의 기본구조
1) 주기억장치
- CPU 가까이 위치, 반도체 기억장치 칩들로 구성
- 고속 엑세스
- 가격 ↑ 면적 많이 차지 -> 저장용량의 한계
- 일시적 저장장치로 사용
2) 보조저장장치
- 2차 기억장치
- 저장밀도 ↑, 비트당 가격 낮음
- 읽기/쓰기 느림
- 영구저장 : HDD, 플래시메모리, CD-ROM 등
정보의 표현과 저장
프로그램 코드
- 기계어 : 기계코드, 컴퓨터 하드웨어 부품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, 2진 비트들로 구성
- 어셈블리어 : 고급언어와 기계어 사이의 중간언어, 어셈블리어로 번역시, 기계어와 일대일 대응
- 고급언어 : 이해하기 쉬운 언어, C/C++/PASCAL/FORTRAN/COBOL 등, 컴파일러를 이용하여 기계어로 번역
프로그램 번역 소프트웨어
- 컴파일러 : 고급언어 → 기계어로 번역하는 소프트웨어
- 어셈블러 : 어셈블리 프로그램 → 기계어로 번역
※ 니모닉스 : 연상코드 예)ADD, STOR
기계 명령어의 형식
- 연산코드 : CPU가 수행할 연산을 지정해주는 비트들 예) 비트수 3이면 연산의 최대 수 2에3승 = 8개
- 오퍼랜드 :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 혹은 그것의 주소
시스템의 구성
- 시스템버스 : CPU와 기억장치간의 정보전달
=> 주소버스(단방향, CPU로부터 기억장치 or I/O장치들로), 데이터버스, 제어버스(양방향, 읽기/쓰기 모두지원)
=> 주소버스의 비트수 = 16비트 --> 최대 2에16승=64K개의 기억장소들의 주소지정 가능
=> 데이터버스 폭 = 32비트 --> CPU와 기억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은 한 번에 32비트씩 가능 - 접속경로 : CPU - 시스템버스 - I/O 장치 제어기 - I/O 장치
CPU와 보조기억장치/IO장치 간의 정보전달 차이점 - 데이터 전송단위
- 키보드 : 바이트 단위 전송
- 보조기억장치 : 블록단위 전송
※ 분주대기(busy wating) : 상태 레지스터의 InRDY 비트가 1로 세팅될 때까지 대기 → 방지법 : 인터럽트
연습문제
용어들의 의미설명
(1) 기계어 프로그램 : 기계코드, 컴퓨터 하드웨어 부품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
(2) 어셈블리 명령어 : 기계어와 고급언어 사이의 중간언어
(3) 니모닉스 : 연상언어 ADD, STOR
(4) 단어 : 각 기억장소에 저장되는 정보의 기본 단위, CPU에 의해 한 번에 처리될 수 있는 비트들의 그룹16비트 명령어에서 6비트는 연산코드, 나머지는 오퍼랜드다
(1) CPU가 수행할 수 있는 연산의 종류? 2에 6승 = 64개
(2) 이 명령어에 의해 직접 주소지정 될 수 있는 기억장치의 용량? 2에 10승 1024비트CPU와 기억장치간에 접속된 데이터 버스는 32비트, 주소 버스는 12비트라고 가정한다
(1) 기억장치로부터 한 번에 읽어올 수 있는 데이터는 몇 바이트? 32비트 = 4바이트
(2) 기억장치의 주소가 바이트 단위로 지정된다면, 최대 기억장치 용량은 몇 바이트? 2에 12승 = 4096비트 = 512바이트데이터버스가 32비트이며, 기억장치의 용량이 64K바이트라면 시스템 버스는 모두 몇 비트?
→ 데이터버스 32비트 + 주소버스 16비트 = 48비트
'컴퓨터 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RAID의 구성 및 특성 (0) | 2017.12.21 |
---|---|
기억장치 시스템의 특성/구조 (0) | 2017.12.21 |
제어 유니트의 구조와 기능 (0) | 2017.12.21 |
CPU의 구조와 기능 (0) | 2017.09.19 |